재테크정보

주식시장 뜨는데 어떤 주식 사면 좋을까?

THE GREAT INVESTOR 2017. 11. 21. 12:50

주식시장 뜨는데 어떤 주식 사면 좋을까?

 

최근 KOSPI지수가 다시 2,000을 찍고 상승중이다. 또한 선별적인 종목에 국한되어 있기는 하지만 외국인이 다시 순매수규모를 늘리고 있어 안정성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종합주가지수가 상승하고, 특정 종목이 큰 폭으로 상승하게 되면 개인투자자들은 펀드 대신 주식에 직접 투자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들은 주식에 직접 투자를 하기에 앞서 많은 공부를 해야 하며, 선별적으로 종목을 선택할 수 있는 눈을 길러야 한다.

 

 

수익을 내는 기업을 골라라

주식시장의 명언 중에서 가장 고전적이며, 정확한 것은 바로 이익을 내는 기업에 투자하라는 것이다. 이익을 내고 있는 회사는 갈수록 기업가치가 커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이 외부 변수 문제로 급등락을 반복해도 상대적으로 안전하기 때문이다.

 

또한 적자기업은 부도 위험에 빠질 수 있지만 흑자 기업은 주가가 망가져도 회사가 망할 염려가 거의 없으며, 회사가 존재한다면 주식시장이 좋아질 때 제일 먼저 주가가 반등해 다시 수익을 낼 수 있을 확률이 크다.

 

망하지 않을 기업을 골라라

주식은 투자자산 중에서 가장 위험한 것 중에 하나이다.

부동산 등 실문자산은 시장이 망가진다고 해도 실물 자산은 남아있다. 예를 들어 10억원에 산 땅의 실거래가가 1억원으로 떨어졌다고 해도 땅은 존재한다. 하지만 주식은 회사가 망하는 것과 동시에 아무런 가치가 없게 되어 버린다. 때문에 절대 망하지 않는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 것이다.

 

배당을 하는 기업을 골라라

주식이 좋은 이유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배당이다. 일반 투자자들은 시세차익만 고려할 뿐 배당은 염려하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투자할수록 수익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배당이 된다. 또한 배당을 많이 하는 기업은 꾸준히 이익을 내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위의 세가지는 주식 직접투자를 할 때 꼭 고려하여 종목 선택을 해야 하는 예이다. 위의 3가지를 가장 잘 지킨 사람은 세계 제 2의 부자 워렌 버핏이다.

아래는 한국에서 가장 안정적이면서 수익과 배당이 좋은 종목을 선정한 것이다.

 

* 45년이상 연속흑자 배당기업 (2)

한독약품, 한일시멘트

 

* 35년이상 연속흑자 배당기업 (3)

유한양행, 롯데제과, 하나은행

 

* 25년이상 연속흑자 배당기업 (33)

태평양, 오리온, 삼성전자, 삼성정밀화학, 삼성화재, 중외제약, 삼부토건, 성보화학, 농심, 샘표식품, 삼천리, 롯데칠성, 신영와코루, 남양유업, 삼성SDI, 대림산업, 건설화학공업, 동아제약, LG건설, 동일고무벨트, 경농,금강고려화학, 한국주철관, 대성산업, 대한제분, 한국석유공업, 조선내화, BYC, 삼영전자, 대웅, 현대약품, 고려제강,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