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투자자/벤저민그레이엄

벤저민 그레이엄의 투자공식 (Benjamin Graham)

THE GREAT INVESTOR 2011. 6. 2. 11:59

벤저민 그레이엄은 가치투자의 창시자이다. 그를 따른 모든 제자들은 돈을 벌었다. 그중에서 가장 큰 부자가 워렌버펫 이다.

워렌버펫은 자신이 벤자민 그레이엄을 만난 것을 다마스커스로 가던 사도바울이 예수님을 만난것과 같은 전환점이라고 고백했다. (사도바울은 원래 기독교인을 탄압하러 다마스커스로 가는길에 예수님을 만나는 신비한 체험을 통해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 복음을 전파하고 순교한다. )

세계최고의 주식투자자인 워렌버펫은 스승 벤자민 그레이엄의 증권분석 책을 10번 이상 읽지 않고서는 절대 주식투자를 하지 않겠다고 결심했다고 한다.

가치투자의 아버지 벤자민 그레이엄이 사용한 투자공식을 통해서 건전한 주식투자자라면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살펴보자.

첫째, 주가가 주당 순당좌자산 가치의 2/3 이하일 때 사라!

이 방법은 회사를 청산했을 때 받을 수 있는 금액보다 주가가 싸면 산다는 것이다. 순당좌자산이란? 당좌자산에서 유동부채를 차감한 수치를 말한다. 현금, 어음, 주식, 재고같이 바로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에서 유동부채(1년미만에 갚아야할 부채)를 차감하여 즉시 현금화 할 수 있는 순 당좌자산을 구한다. 주식가치가 순 당좌자산 가치보다 낮으면 주식을 사야한다는 것이다.

둘째, 주가수익률(PER의 역수)이 신용등급AAA채권 수익률의 2배 이상인 주식을 사라!

단 부채가 유형 순자산가치를 넘어서면 안 된다.

예를들면, A기업의 PER가 5이라면 주가수익률은 20%(1/5)이다. 20%는 현재 트리플A 채권 유통수익률 4%의 두배 인 8%를 능가하므로 A주식은 살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이 방법은 투자자가 채권과 주식을 놓고 투자를 고려할 때 주식의 투자수익률이 채권투자수익률의 2배 이상이라면 안전하다고 본 것이다.

셋째, 주식의 배당수익률이 AAA등급채권 수익률의 2/3이상이면 사라!

단, 기업의 부채가 유형 순 자산가치를 능가하면 안 된다.

예를들면 AAA등급 채권의 수익률이 4%라면 주식의 배당수익률은 2.7%(4%*2/3)이상이어야 한다.

벤자민 그레이엄은 자신의 투자공식에 맞추어서 많은 종목에 분산투자했다. 유의할 것은 벤자민 그레이엄 투자방식은 한 두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종목에 투자해서 평균수익률을 높이는 방식의 투자이다. 그의 투자공식은 주식의 2가지 측면을 고려하는데. 하나는 안전성이고 또 하나는 수익성이다.

안전성은 주가가 얼마나 싼지 청산가치에 비교해서 평가하고, 수익성은 회사채 유통수익률과 비교해서 높은 배당률이나 투자수익률을 가진 주식을 선정하였다. 안정성과 수익성을 고려하는 그의 투자방식은 가치투자의 기초가 되었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브라운스톤의 40대, 부자로 은퇴하기